ABL생명,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구축

파이낸스 / 문선정 기자 / 2026-01-28 11:07:13
최적의 AI 성능 유지...보험사기 탐지 및 심사 효율 극대화
(사진= ABL생명)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ABL생명은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모델의 안정적 성능 유지를 위해 아시아나IDT와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ABL생명이 보험사기예측시스템(FDS) 등에서 활용 중인 AI 모델의 성능을 상시 점검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정확도 저하를 사전에 관리하기 위해 추진됐다.

아시아나IDT의 AI 모델 성능 관리 솔루션인 ‘모델옵스AI(ModelOps.Ai)’를 활용해, ABL생명이 운영 중인 AI 모델과 보험사기예측시스템(FDS) 내 AI 모델이 항상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AI 기반 시스템은 개발 초기에는 높은 정확도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 유입이나 금융 환경 변화로 인해 성능이 저하되는 ‘데이터 변화(Data Drift)’ 현상이 발생한다.

이번에 구축되는 시스템은 이러한 변화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성능이 사전에 설정된 기준 이하로 떨어질 경우 관리자에게 즉시 알림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ABL생명은 적시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보험사기 탐지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심사 과정에서의 오탐지를 대폭 줄여 업무 효율을 개선할 방침이다.

​ABL생명은 이번 고도화 작업으로 심사 인력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 전반적인 경영 효율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ABL생명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이번 지능형 AI 성능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AI모델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내부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는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받는 보험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알파경제 문선정 기자(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LS증권, 장 초반 주문 폭주에 전산장애…“트래픽 급증에 처리 지연”
은행주 신고가 행진…주주환원 기대·불확실성 완화에 외국인 매수세
LS ELECTRIC, 배전의 시대...성장 가시성 확대-IBK증권
팬오션, 건화물선 시황 점진적 개선 가능성-LS증권
클래시스, 지역 다변화에 M&A 효과 더한 성장 모멘텀-하나證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