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AMD.O), 엔비디아(NVDA.O)와 맞설 새로운 AI 슈퍼칩 공개...주가 급등

글로벌비즈 / 폴 리 특파원 / 2023-06-14 14:59:10

AMD.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폴 리 특파원] 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MD)가 AI 슈퍼칩 경쟁자 엔비디아와 정면으로 맞부딪친다.

 

AMD는 가장 발전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목표로 한 가장 진보된 칩이라 주장하는 제품을 13일(현지시간) 공개했다.

공개된 MI300x라고 불리는 칩은 최대 192GB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강력한 메모리 기능은 AMD의 새로운 칩이 일반적으로 ‘LLM’으로 알려진 AI 대형 언어 모델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MD는 엔비디아의 최신 AI 칩 H100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아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AMD 최고경영자 리사 수 박사는 야후 파이낸스 라이브에서 “MI300x의 모든 목적은 AI에 훨씬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AI를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더 많은 GPU가 필요하기에, AMD는 AI 시장에서 중요한 승자가 될 것”고 설명했다.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 (사진=AMD)


월스트리트에 따르면 AMD 주가는 제품 출시 소식과 함께 3% 하락했으나 AMD가 AI 칩에서 엔비디아와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82%나 급등했다.

또한, 경쟁사인 인텔로부터 데이터 센터 시장 점유율도 계속해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 일각의 부정적 시각도 존재한다.

시티 칩 분석가 크리스 데인리는 고객 성명에서 “AMD는 MI300 칩에 대해 큰 설계상의 승리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고 전제한 뒤 “성능 제한과 실패한 이력을 고려할 때 그래픽/CPU IC 결합의 지속 가능할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데인리는 “우리는 AMD가 인텔을 상대로 계속 점유율을 얻어낼 것으로 예상하지만, 제노바 신제품의 진입은 예상보다 느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hoondork1977@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日 주요은행, 스타트업 대상 '벤처 데트' 자금조달 확산
교세라(6971 JP), 日 항공전자(6807 JP)에 800억엔 출자…커넥터 사업 강화로 전자부품 재도약 노린다
‘사라지는 엔고(円高)’…日 금리 인상 기대 후퇴에 엔화 약세 지속
日고령자 금융소득, 의료보험료 반영 추진…최대 30배 격차 해소 나선다
센트러스에너지(LEU.N) 3분기 실적 예상치 하회..농축 우라늄 부족 수혜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