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최상목 “尹정부, 부자감세한 적 없다” 외 23일 주요뉴스 써머리

인더스트리 / 김민수 / 2024-02-23 18:17:17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민수 기자]

◇ 최상목 “尹정부, 부자감세한 적 없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윤석열 정부는 ‘부자감세’를 한 적이 없다”며 “내수 촉진을 위해 내수촉진 감세하고 투자자를 위해 투자자 감세를 할 뿐”이라고 말했다.

◇ “소득분배 지표, 가계금융복지조사로 일원화 검토”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득분배 통계 왜곡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소득분배 지표를 공식 연간지표인 가계금융복지조사로 일원화하는 방안을 통계청과 협의하면서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 우리은행도 가계대출 금리 인상

우리은행이 다음 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0.1~0.3%포인트(p)씩 인상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이날 일선 영업점에 내려보내고 소폭 인상하기로 했다.

◇ ‘워런버핏 투자기업’ 담은 ETF 등 6종 국내 상장

한국거래소가 워런버핏의 투자회사인 버크셔헤서웨이가 투자한 기업을 포함해 삼성액티브자산운용, KB자산운용 등이 발행한 상장지수펀드(ETF) 6종목을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 케이·토스뱅크, 중·저신용대출 목표 미달

인터넷전문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잔액 기준)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카카오뱅크 30.4%, 케이뱅크 29.1%, 토스뱅크 31.5%로 신용대출 비중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

 

2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코스피 종가는 전 거래일보다 3.43포인트(0.13%) 오른 2,667.70으로 집계됐다. (사진=연합뉴스)

​◇ 코스피, 상승분 반납하며 2660선 강보합 마감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3.43포인트(0.13%) 오른 2667.70으로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이날 상승세로 출발했다가 오후에 기관 투자가들이 순매도로 전환하며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습니다.


◇ 5천억 소상공인 대환대출 26일 개시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줄 4.5%대 저금리 대환대출이 시작된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 대환대출’을 공고하고 오는 26일 오후부터 신청받는다.

◇ 금융위, 은행들에 “청년도약계좌 환승 어렵지 않게하라”

금융위원회가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청년과 금융권의 대화에서 “과도한 금융거래 제한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조치를 이행해달라”고 은행권에 주문했다.

◇ 1월 외화예금, 기업 달러 확보 줄어 57억8천만달러↓

지난 1월 말 기준 외국환은행의 거주자 외화예금 잔액은 981억 달러로 전월보다 57억 8천만 달러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9월부터 석 달 연속 증가하다 4개월 만에 감소했다.

◇ 오피스텔 매매가 19개월 연속 하락

지난 1월 전국 오피스텔 매매가격지수가 전월 대비 0.14% 내리면서 19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서울의 오피스텔 매매가격지수도 지난달 0.10% 내리면서 17개월 연속 하락세를 유지했다.

◇ 정부, 석유 관련 불법행위 엄단

예멘 후티 반군 공격에 따른 홍해 항로 불안에 따라 국제유가 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 등의 정책 효과가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시장가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 금감원, 카카오M ‘분식회계’ 의혹에 최고 수위 제재 돌입

금융감독원이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의 분식회계 의혹을 조사한 결과를 담은 조치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금감원은 가장 엄격한 기준인 '고의 1단계'를 적용했다고 전했다.

◇ 국토부, 티웨이항공 미인가 기체부품 사용 정황 발견

국토교통부가 티웨이항공이 인가받지 않은 기체 부품을 사용한 정황을 발견해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티웨이항공의 부품 관리, 기체 수리 및 정비 체계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 작년 해면양식업 생산액 7.3% 감소

지난해 어업 생산 금액은 9조 2884억원으로 전년(9조 2494억원)보다 390억원(0.4%) 늘었다. 어업생산액은 2021년 9조 2817억원을 기록한 뒤 2022년 줄었다가 1년 만에 다시 반등했다.

◇ 보건의료 재난경보 첫 ‘심각’ 발령

정부가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이어지자 보건의료 재난경보 단계를 최상위인 ‘심각’으로 올리고 의사 집단행동이 끝날 때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알파경제 김민수 (waygo1717@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박문덕 하이트진로 가족회사 '서영이앤티' 부당지원...국민연금, '관리기업' 지정
구현모 전 KT 대표, 차기 CEO 공모 불참…통신 전문성 없는 낙하산 우려
카카오 책임경영 담당 임원, 자녀 결혼식에 직원 동원해 논란
봉화·태백·석포 주민들, UN에 '진짜 목소리' 들어달라 서한... "환경 개선 체감, 생존권 위협"
크래프톤, '팰월드 모바일' 앞세워 지스타 현장 장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