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가 산업재해 발생 시 외부 공개를 막기 위해 유족을 상대로 전방위적인 대응 계획을 세운 문건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해당 문건은 산재 발생 직후부터 유족과의 합의까지 구체적인 방안들을 담고 있으며, '위기관리 대응 지침'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지침은 '유족 회유'를 목적으로 하며, "유족을 우리 편으로 만들고 오염된 정보를 차단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침에 따르면, 쿠팡 직원들은 산재 발생 직후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119 구급차 동승은 물론, 병원 도착 후에는 기자나 노조 등 외부 동향을 파악해 관련 부서에 즉각 전달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병원 상황을 하루 세 차례 위기관리팀에 보고하고, 재해자 가족에게는 쿠팡이 자체 조사한 '사건내역'을 근거로 설명하되, 관련 문서나 영상은 직접 보여주지 않도록 했습니다. 쿠팡은 유족과의 관계 형성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례식장에는 2명 이상의 대응팀을 배치하여 장례 지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거짓된 사실이 유족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유족 주변을 지키라"는 지침을 따르도록 했습니다. 또한, "회사에 의지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을 확보"하고, "회사의 과실 여부에 따라 합의·지원 방안 결정", "장례비는 합의와 연계"하는 등 구체적인 합의 방안을 언급했습니다.
쿠팡은 유족이 노조나 노동단체와 연계하는 것을 경계하며, "유혹적인 선동이나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고, "회사를 믿고 협의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방법"임을 알리도록 했습니다. 현장 증언에 따르면, 쿠팡 물류센터에서 산재가 발생했을 때 부고장조차 돌지 않거나, 장례식장에 쿠팡 직원들이 상주하며 유족을 감시하는 듯한 분위기가 조성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침에 대해 '산재 은폐 매뉴얼'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쿠팡이 유족을 상대로 가스라이팅을 시도하며 중대재해를 덮으려 한다고 지적하며, 중대재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문서를 유족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