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힐튼호텔 부지 이오타, 메리어트 ‘리츠칼튼’ 유치

파이낸스 / 김혜실 기자 / 2025-04-21 09:47:22
이오타 서울 조감도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알파경제=김혜실 기자] 옛 남산 힐튼호텔 부지에 ‘리츠칼튼(The Ritz-Carlton)’ 호텔이 들어선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옛 남산 힐튼호텔 부지 일대에 조성되는 대형 복합단지 ‘이오타 서울’의 호텔 운영 우선협상 대상자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리츠칼튼(The Ritz-Carlton)’ 브랜드를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오타 서울 프로젝트는 최근 관리처분계획 인가 완료로 개발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친 데 이어, 최고급 럭셔리 호텔 유치에 성공하며 중요한 이정표를 맞이했다. 이 프로젝트는 이지스자산운용과 현대건설이 사업개발 주체 및 시공사로 참여한다.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 맞은편 옛 남산 힐튼호텔 부지 일대를 글로벌 수준의 랜드마크로 개발한다. 지하 10층~지상 39층 규모의 최첨단 오피스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 신규 브랜드 중심의 리테일 시설이 들어선다.

아울러 서울역에서 남산 입구까지 이어지는 접근성을 높이고, 공개 녹지 공간을 대폭 확충하면서 서울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를 전망이다. 전체 개발 연면적은 46만㎡, 이 중 호텔은 5만8403.9㎡를 차지한다.

한편, ‘리츠칼튼’은 세계 1위 호텔 그룹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이 보유한 30개 호텔 브랜드 중에서도 최상위 럭셔리 브랜드다. 1899년 설립된 ‘호텔 리츠 파리’에서 시작해 현재 전 세계 110여 개 호텔을 운영 중이다. ‘리츠칼튼’은 1995년 강남에 한국 첫 호텔을 선보였으나 운영 계약 종료로 2016년 철수했다. 이번 호텔은 2031년 개장 목표로, 15년 만에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럭셔리 컨셉과 디자인으로 재진출한다.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최근 5년간 ‘최고의 입지, 최적의 파트너, 최고 럭셔리 브랜드로 서울에 재진출한다’는 전략으로 서울 주요 개발 자산을 검토했다. 지난달 말부터 진행된 호텔 브랜드 선정 과정에서는 메리어트 등 세계 5대 호텔체인의 럭셔리 브랜드가 모두 참여하는 등 경쟁이 치열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이오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힐튼 부지의 오피스 빌딩과 호텔은 애플 사옥 설계사 ‘포스터앤파트너스’가, 서울로·메트로타워 부지 오피스 재개발은 세계 최대 건축설계사인 SOM이 맡는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글로벌 인지도 제고와 한국 시장에 대한 전문성, 서울 최고 럭셔리 호텔 구축 의지를 고려해 리츠칼튼을 선정했다”며 “리츠칼튼의 귀환은 아시아 럭셔리 호텔 시장에서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 서울역-남산 도심 지역의 매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파경제 김혜실 기자(kimhs211@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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