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기부문화 확산 위한 사회공헌 앱 출시...‘클로버’ 기부

파이낸스 / 김혜실 기자 / 2025-07-25 09:13:51
은행연합회.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혜실 기자] 은행연합회가 누구나 쉽게 참여하는 일상 속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앱을 출시했다. ‘편리성’과 ‘재미’를 장착해 출석체크·미션 수행으로 모은 ‘클로버’ 포인트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을 대표하는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BANKiT)을 모바일 앱(App)으로 새롭게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뱅크잇(BANKiT)은 ‘은행(BANK)’을 통해 나눔을 ‘잇(iT)’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2022년 2월 웹(Web) 기반으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은행연합회와 20개 국내 은행들이 함께 프로젝트 온라인 모금함 운영, 사회공헌 신청·참여, 그리고 국내 은행들의 사회공헌활동 소개·홍보 등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새롭게 출시되는 ‘뱅크잇(BANKiT) 앱’은 은행권 사회공헌 플랫폼의 기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최신 사회공헌 트렌드를 반영하고 UI/UX를 개편하여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를 구현했으며, 이를 통해 ‘편리성’과 ‘재미’를 장착하고 ‘이용자 참여 방식’을 개선했다.

뱅크잇 앱의 메뉴는 ▲ 은행 및 은행연합회 기부참여 코너 ‘캠페인’  ▲ 일일 금융퀴즈 학습 ‘퀘스트’ ▲ 은행연합회 사회공헌 프로젝트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용자가 돈을 쓰지 않고 ‘캠페인’에 좋아요 또는 댓글로 응원하거나 친구에게 공유만 해도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고, 은행권이 해당 금액을 대신 기부하는 뱅크잇만의 기부방식은 그대로 이어가되, ‘클로버’라는 포인트를 도입하여 이용자는 출석체크 또는 미션 수행을 하거나 ‘퀘스트’에서 금융콘텐츠 참여를 하게 되면 클로버를 받고, 이를 각종 캠페인에 기부하거나 앱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도 있는 등 일상 속에서 기부와 보상 경험을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이번 앱 출시를 통해 사회공헌의 문턱을 낮추고,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기부가 이루어지는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 면서, “국민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회공헌을 꾸준히 추진하여 뱅크잇을 금융권 대표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알파경제 김혜실 기자(kimhs211@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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