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밸류업 계획 등 기업지배구조보고서 집중 점검 예고

파이낸스 / 김혜실 기자 / 2025-02-14 15:02:56
(사진=한국거래소)

 

[알파경제=김혜실 기자]한국거래소가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제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 공시 관련 사항 등을 집중 점검한다고 예고했다. 


14일 거래소는 코스피 상장법인의 '2025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에 대한 중점 점검 사항을 사전 예고했다. 

연결 기준 자산 5000억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다. 이번 중점 점검 사항은 핵심 지표 4개, 세부 원칙 5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관련 사항 1개를 포함한 총 10개 항목이다.

구체적인 점검 내용은 ▲현금배당 관련 예측 가능성 제공 ▲소유구조 및 사업구조 변동에 대한 주주 보호정책 마련 ▲위험관리 등 내부통제 정책 마련 및 운영 ▲독립적인 내부감사부서 설치 ▲내부 감사기구·외부감사인 간 분기별 회의 개최 ▲기업가치 제고 계획 관련 등이다.

특히 세부 원칙 관련사항은 필수 기재 사항 기재 여부, 준수에 대한 판단 근거, 미준수 시 그 사유와 향후 계획 등을 충분히 기재했는지 살피고, 밸류업과 관련해서는 밸류업 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이사회 참여 여부 및 주요 논의 내용 기재 여부, 주주 및 시장참여자에게 설명하고 소통했는지 등을 점검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오는 6월 2일 보고서 제출 마감 이후 정정 공시 등 사후 조치와 공시 분석을 마무리하겠다"며 "기업의 충실한 보고서 작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중점점검사항별 작성기준을 제공하고 실무자 대상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알파경제 김혜실 기자(kimhs211@alphabiz.co.kr)

주요기사

Sh수협은행, 얼굴 인증 서비스 강화..."금융사고 예방 역량 강화"
[마감] 코스피, 연일 사상 최고치 경신…3340선 상승 마감
국평 84㎡에서 59㎡로 변화..수도권 청약경쟁률 6배 높아
결혼 앞둔 예비 부부, 결혼식 한달 전 평균 카드값 227만원
KB자산운용, 해외 공모펀드 환매주기 최대 4일 단축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