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소비자물가 2.2% 상승…5개월 만에 2%대 재진입

파이낸스 / 김교식 기자 / 2025-02-05 10:09:27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교식 기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석달 연속 높아져서 5개월 만에 2%대로 올라섰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5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15.71(2020년=100)을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했다.

지난해 7월(2.6%)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월 1.6%로 1%대에 진입한 뒤 10월 1.3%까지 하락했으나, 11월 1.5%, 12월 1.9%에 이어 3개월 연속 상승하며 2%대를 회복했다.

석유류 가격이 7.3% 급등하며 전체 물가를 0.27%포인트 끌어올렸다.

이는 지난해 7월(8.4%) 이후 최고치로, 국제유가와 환율 상승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됐다.

외식을 제외한 개인서비스 물가는 3.5% 상승해 전체 물가를 0.68%포인트 높였다.

실손보험료 인상과 여행 수요 증가에 따른 해외·국내 단체여행, 콘도이용료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1.9% 올랐다. 채소류가 4.4%, 축산물이 3.7%, 수산물이 2.6% 각각 상승했다.

특히 배추는 66.8% 폭등해 2022년 10월(72.5%) 이후 최대 상승폭을 보였으며, 김은 35.4% 올라 1987년 11월(42%) 이후 37년 2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생활물가지수는 2.5% 상승해 지난해 7월(3.0%) 이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 제외 지수는 1.9% 올랐다.

 

알파경제 김교식 기자(ntaro@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카카오뱅크, 전국 ATM 수수료 면제 내년까지 1년 연장
기업은행, ‘EDGE 연수’ 내년 초 정식화…은행권 확산 여부 주목
코빗, 법인 서비스 '코빗비즈' 개선...내부통제·운용 효율 강화
금감원, 증권사 해외투자 영업에 '칼'…현장 검사 착수·이벤트 중단
유라클, 모바일 개발 플랫폼에서 AI서비스로 빠른 전환-키움證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