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META.O), AI 인프라 전담 '메타 컴퓨트' 출범…초지능 AI 개발 지원나서

글로벌비즈 / 폴 리 특파원 / 2026-01-13 07:52:42
메타 플랫폼스.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메타가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과 데이터센터 운영을 총괄하는 '메타 컴퓨트' 이니셔티브를 출범시켰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12일(현지시간) "메타 컴퓨트는 전 세계 데이터센터와 공급망 파트너십을 관리하며 초지능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직은 산토시 자나르단 글로벌 인프라 총괄과 다니엘 그로스가 공동으로 이끈다. 

 

자나르단은 기존처럼 기술 기반과 데이터센터 운영을 담당하고, 그로스는 전략적 설비 확충과 사업 제휴를 전담하는 새 조직을 맡는다. 두 사람은 최근 메타에 합류한 디나 파월 맥코믹 사장 겸 부회장과도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메타는 인간을 능가하는 AI를 목표로 대규모 데이터센터와 에너지 설비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저커버그는 "이번 10년 동안 수십 기가와트, 장기적으로는 수백 기가와트 이상의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타 주가 분석. (자료=초이스스탁)

 

다만 이 같은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는 소도시나 소국가에 맞먹는 전력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원 사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메타는 전력 확보를 위해 미국 내 비스트라의 원자력 발전소 3곳과 20년 장기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했으며,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기업 2곳과도 협력에 나섰다.

 

메타는 라마 4 모델이 시장에서 부진한 반응을 얻으며 AI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025년 설비투자 규모를 최대 720억 달러까지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가는 1.07% 하락한 641.97 달러를 기록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스즈키(7269 JP), 인도에 5번째 공장 건설 결정
'카카오콩' 공급난에 초콜릿 업계 비상…롯데·메이지(2269 JP) 등 원료 다변화 나서
미쓰이물산(8031 JP), 항공기·선박 디지털증권 일본 첫 발행
뉴스케일파워(SMR.N) SMR 사업 수익성 검증 필요..보수적 접근
도요타(7203 JP), 6년 연속 세계판매 1위...폭스바겐 소폭 감소한 898만대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