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NVDA.O), 이스라엘 '런:ai' 인수 최종 완료

글로벌비즈 / 김지선 특파원 / 2024-12-31 06:42:45
엔비디아. (사진=엔비디아)

 

[알파경제=(시카고) 김지선 특파원] 엔비디아가 이스라엘 AI 기업 런:ai 인수를 최종 승인 받았다. 

 

엔비디아는 30일(현지시간) 반독점 조사 통과 후 런:ai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유럽 연합(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0월 이 거래가 기업이 운영되는 시장의 경쟁을 위협한다고 경고했다.

 

그 후 개발자들이 AI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런:AI에 대한 엔비디아의 7억 달러 입찰을 무조건적으로 승인했다.

 

이 거래에 대한 조사는 AI 관련 작업에 자주 사용되는 칩인 그래픽 처리 장치(GPU) 시장에 대한 엔비디아의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는 관행에 초점을 맞췄다. 

 

미국 법무부도 반독점을 이유로 엔비디아의 런:ai 인수를 조사하고 있다고 지난 8월 보도된 바 있다. 

 

엔비디아와 런:ai 합병.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EU 규제 당국은 최근 이러한 거래가 잠재적 경쟁자를 차단할 수 있다는 우려로 기술 대기업의 신생 기업 인수에 대한 정밀 조사를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EU 집행위원회는 12월 초, 4월에 발표된 런:AI의 인수가 경쟁 우려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내렸다.

 

동시에 런:ai는 게시물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런:ai는 "현재 엔비디아 GPU만 지원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로 전환하면 AI 생태계 전체로 가용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AI 그래픽 프로세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알파경제 김지선 특파원(stockmk2020@alphabiz.co.kr)

주요기사

일본 이시바 총리 사퇴...닛케이 4만3600엔 돌파
일본 4~6월 GDP 2.2% 성장, 폭염 특수로 개인소비 급증...7~9월은 마이너스 예상
리비안(RIVN.O), 'R2' 출시 준비 앞두고 구조조정..."정부 보조금 축소 타격"
브로드컴(AVGO.O), 오픈AI 대규모 주문 수주…'AI 칩 판도 흔든다'
센트러스에너지(LEU.N) 정부 원전 정책 최대 수혜주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