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단독] 애플 ‘2026년형 폴더블폰’ 특허출원 완료 외 8일 주요뉴스 써머리

인더스트리 / 김교식 기자 / 2024-03-08 17:00:36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교식 기자]

◇ [단독] 애플 ‘2026년형 폴더블폰’ 특허출원 완료

PatentlyApple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특허청은 애플의 폴더블 디스플레이 특허 출원이 완료됐다. 알파경제에 따르면 애플 고위 관계자는 “경쟁사보다 늦은 출시인 만큼 최첨단 기술들이 집약될 것”이라고 말했다.

◇ [단독] 플리토 “주주배정 유상증자 소식, 전혀 사실 아니다”

알파경제 따르며 플리토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검토한 적도 없고 진행할 계획도 없다”며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플리토는 대형언어모델(LLM) 전문기업이다.

◇ 1월 경상수지 30.5억달러 흑자

지난 1월 경상수지가 30억 5천만 달러(4조 519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지난해 5월 이후 아홉 달째 흑자를 이어갔지만 흑자 규모는 지난해 12월(74억 1천만 달러)보다 줄었다.

◇ 정부, SOC 집행약속 위해 ‘공사비 현실화’ 방안 내놓는다

침체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올해 편성된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의 65%(12조 4천억원)를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한 정부가 공공 공사의 공사비 책정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내놓을 전망이다.

◇ 2월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 16개월 만에 최고

지난달 전국 아파트 경매 진행 건수는 2422건으로 전달 대비 15.4% 감소했다. 감정가 대비 낙찰가를 뜻하는 낙찰가율은 전달보다 0.5%포인트 오른 83.7%로 1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8일 나란히 1%대 상승 마감했다. 코스피 종가는 전 거래일보다 32.73포인트(1.24%) 오른 2,680.35로 집계됐다. 사진은 이날 장을 마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사진=연합뉴스)

◇ 코스피, 대형주 강세에 2680선 탈환

코스피 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32.73포인트(1.24%) 상승한 2680.35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 기준으로 2680선에 진입한 것은 지난 2월 19일(2680.26) 이후 약 3주 만이다.

◇ 금감원, NH농협지주·계열사 검사 돌입

금융감독원이 NH농협금융지주, 농협은행, NH투자증권 등 계열사에 대한 검사에 돌입했다. 최근 은행 배임 사고부터 증권사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까지의 전반적인 이슈에 대해 조사한다.

◇ 무디스, 한국 은행업 수익성 악화 경고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향후 18개월 내에 한국 은행의 영업 환경과 자산 건전성, 수익성의 약화를 예상한다며 우리나라 은행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다.

◇ 금감원 “함영주 회장 DLF 중징계 취소에 상고 검토 중”

함영주 회장이 제기한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중징계 취소 소송이 2심에서 승소 판결을 받은 데 대해 금융감독원은 “내부적으로 입장이 정리가 되지 않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우리은행,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

우리은행이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의 도약을 선포하고 이를 위해 분야별 스타급 전문가를 영입, 불완전판매에 대한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시행하는 등 자산관리 역량을 본격 강화한다.

◇ 공정위 ‘페북·인스타 공구 피해 방치’ 메타 제재 착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를 운영하는 ‘메타’가 플랫폼 내에서 발생하는 거래의 이용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않았다는 혐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심사보고서를 발송하는 등 제재에 착수했다.

 

강서구 방화동 592-1번지 위치도. (사진=서울시)

◇ 방화동·풍납동 모아타운 2곳 심의 통과


서울 강서구 방화동과 송파구 풍납동 등 모아타운 2곳에 주택 2319세대가 공급된다. 모아타운은 10만㎡ 이내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소규모 정비 모델이다.

◇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승진

정용진(56) 신세계그룹 총괄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1995년 말 입사 이후 28년 만으로 2006년 부회장에 오르고서 18년 만의 승진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정면 돌파’하기 위한 결정이다.

◇ 정부 “전공의 보호센터 설치”

정부가 복귀를 희망하거나 현장에 남아있는 전공의를 보호하기 위해 복지부 내에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한다. 또 현장에 복귀하지 못하도록 협박하는 등 위법 사항을 점검해 법적 조치한다.

◇ 美 S&P500 사상 최고 마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내 금리인하 개시 시점이 멀지 않았음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면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5157.36에 마감하며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알파경제 김교식 기자(ntaro@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박문덕 하이트진로 가족회사 '서영이앤티' 부당지원...국민연금, '관리기업' 지정
구현모 전 KT 대표, 차기 CEO 공모 불참…통신 전문성 없는 낙하산 우려
카카오 책임경영 담당 임원, 자녀 결혼식에 직원 동원해 논란
봉화·태백·석포 주민들, UN에 '진짜 목소리' 들어달라 서한... "환경 개선 체감, 생존권 위협"
크래프톤, '팰월드 모바일' 앞세워 지스타 현장 장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