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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마을금고 전경. (사진=새마을금고) |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금고의 부당대출 재발 방지를 위해 검사종합시스템 고도화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 금고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시스템이 처음 도입된 지 5년 만의 일이다. 중앙회는 1,262개 개별 금고 모니터링 등 검사·감독 내부통제 업무를 디지털 기반 고도화 작업을 통해 강화할 방침이다.
새마을금고는 인공지능 전환 전문기업인 LG CNS와 손잡고, 이달 17일부터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에 착수했으며, 약 100억 원을 투입해 2027년 2월까지 마칠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 재구축은 2023년 7월 경기침체에 따른 건전성 악화 등으로 전례 없는 인출사태를 겪은 후, 행정안전부 주도로 출범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원회에서 상시 감독체계를 강화해 위험요인을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는 목표 과제를 도출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이다.
중앙회는 지난해 PwC컨설팅을 통해 재구축 방향을 정립하고 연말에 완료했으며, 그 결과 △빅데이터 기반 검사체계 및 내부통제 고도화 △선제적 위험 관리를 위한 금고 단위 모니터링 체계 구축 △업무수행 최적 지원을 위한 시스템 인프라 고도화 등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고도화 작업의 핵심은 금융사고 발생 전 이상징후를 금고별로 사전 탐지하는 모니터링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위험평가 모델을 만들고, 이를 각 금고가 활용해 위험평가 체계를 구축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금고 검사업무 전반을 디지털화하여 업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예정이다.
중앙회는 2019년 전국 새마을금고 검사·감독을 전담하는 독립 기구인 금고감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초창기 117명이던 검사원은 올해 기준 217명으로 86% 증가했지만, 전국 3,223개 점포를 2년 단위로 검사하는 과정에서 만성적인 인력 부족을 겪어왔다.
이번 검사종합시스템 재구축을 통해 비효율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면 인력 부족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하고, 금고 검사·감독 업무 및 금융사고 예방 성과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중앙회는 기대한다.
고도화된 시스템이 구축되면, 개별 금고는 잠재적인 금융사고 위험을 폭넓게 인식할 수 있도록 각종 데이터가 제공된다. 이로써 금고의 경각심을 높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영역에 대한 내부통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고도화된 IT기술을 기반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여 회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지역 밀착형 상호금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알파경제 문선정 기자(press@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