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엔비디아(NVDA.O) 반도체 UAE 수출 허용…AI 협력 강화 신호

글로벌비즈 / 김지선 특파원 / 2025-10-10 07:47:43
엔비디아 AI칩. (사진=엔비디아)

 

[알파경제=(시카고) 김지선 특파원]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승인했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지난 5월 양국 간 체결된 AI 협력 합의에 따라 최근 엔비디아의 UAE 수출 허가를 발급했다. 

 

이번 승인으로 UAE는 AI 모델 개발에 필수적인 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 상무부 대변인은 "미국은 미-UAE 간 AI 파트너십의 변혁적 잠재력에 전적으로 헌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주가 분석. (자료=초이스스탁)

 

UAE 정부는 이에 상응하는 규모의 미국 내 투자 계획을 구체화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조치가 수출 승인 결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걸프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 강화를 주요 외교 과제로 내세워왔으며, 지난 5월 걸프 순방 중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총 6천억 달러 규모의 투자 약속을 확보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는 엔비디아 뿐만 아니라 AMD, 퀄컴 등 미국 반도체 기업들의 대규모 반도체 공급 계약도 포함돼 있다.

 

엔비디아 주가는 2.20% 상승 후 189.11달러러 마감했다. 

 

알파경제 김지선 특파원(stockmk2020@alphabiz.co.kr)

주요기사

히노(7205 JP)·미쓰비시 후소 경영통합
어플라이드 디지털(APLD.O), '생성형 AI 붐' 타고 실적 급등
히타치(6501 JP)-엔비디아 AI 협업, 철도 유지보수 혁신 주도
日노벨상 수상자 발견 '제어성 T세포' 치료제 임상 돌입
닛케이, 사상 첫 4만8000엔 돌파 소프트뱅크(9984 JP) 급등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