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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거대 플랫폼 쿠팡의 ‘독점적 폐해’가 도를 넘었다.
자신들의 위법 행위가 드러날 때마다 쿠팡은 근로자와 판매자, 이용자를 볼모로 정부를 겁박하며 위기를 모면해왔다.
지난 2024년 쿠팡은 자체브랜드(PB) 등 자기상품의 검색순위를 인위적으로 상단에 배치하는 이른바 ‘알고리즘 조작’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당시 공정위는 168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쿠팡에 부과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불가능하다”며 소비자를 볼모로 딴지를 걸었다.
알고리즘 조작 등으로 불공정 거래가 적발됐음에도 적반하장식으로 소비자의 불편함을 교묘히 이용해 여론전을 펼쳤다.
소비자들이 특정 서비스에 의존하는 ‘락인’ (잠금) 효과를 무기 삼았다. 쿠팡은 최근 3370만명에 달하는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맞았다.
김범석 의장은 해외 체류를 이유로 국회 청문회에 불참했고, 강한승과 박대준 대표 역시 사임 등을 이유로 책임을 회피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9일 이들 3명을 국회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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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특히 주병기 공정위원장이 쿠팡에 대한 과징금 부과는 물론 영업정지라는 강력한 카드까지 꺼내 든 것이다. <2025년 12월 21일자 주병기 공정위원장, 쿠팡 영업정지 가능성 언급…역대급 제재 시사 참고기사>
이 시기 쿠팡은 전라광주4센터, 전라광주2센터, 대구2센터, 고양1센터, 이천4센터, 인천4센터(ICQA·OB공정), 인천22센터(신선), 용인3센터, 용인5센터 등 총 9개 센터, 10개 공정의 계약직 근로자들에게 VTO 실행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가 몰리는 연말과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VTO를 실시하는 이례적인 조치를 벌였다. 개인정보 유출 사태 여파가 물류센터 계약직을 넘어 사무직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또 다시 쿠팡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정부의 강력한 제재에 반기라도 들 듯 노동자를 볼모로 잡았다.
뿐만 아니다. 쿠팡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이용자 이탈을 막기 위해 셀러에게 제품가격 인하 방지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쿠팡의 행태는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기반 탓으로 분석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로켓배송에 친숙해져 있어 해당 서비스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락인’ 효과를 악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 시장 전문가는 “쿠팡의 이런 행위는 소비자가 해당 서비스에 락인 돼 못 빠져나가는 점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알파경제 차혜영 기자(kay33@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