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SC제일은행, 홈플러스 ‘당좌계좌 중지’ 어음 부도 처리 : 알파경제TV

TV / 영상제작국 / 2025-03-11 18:18:09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금융권이 당좌예금계좌 중지에 나서면서 더 이상 수표나 어음을 발행할 수 없게 됐습니다.

홈플러스는 유동성 자금 확보 수단 마저 막혀버린 셈입니다. 금융결제원은 10일 홈페이지 '당좌거래중지자' 목록에 홈플러스를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신한은행과 SC제일은행이 홈플러스의 어음을 최종 부도 처리했다고 알려와 이에 따라 공지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4일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시작하면서 연체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당좌예금계좌는 회사가 금융기관을 통해 대금을 지급하기 위해 설정하는 계좌로, 은행은 이를 기반으로 수표와 어음을 발행하면서 대금을 대신 지불합니다.

하지만, 최근 실시간 이체 방식이 주로 사용되면서 당좌예금계좌의 활용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주요 은행 중에서는 신한은행과 SC제일은행만이 홈플러스와 당좌 거래를 진행해왔습니다.

홈플러스가 당좌거래중지자 명단에 오름으로써, SC제일은행은 해당 어음을 최종 부도 처리했고, 신한은행 또한 홈플러스의 당좌예금계좌 운영을 중단시켰습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일반적으로 당좌거래중지 명단에 오르면 유동성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마저 막혀버리게 된 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마감] 코스피, 워시쇼크 털고 6.84% 폭등하며 사상 최고치 경신…5288선마감 : 알파경제TV
이 대통령 "부동산, 무슨 수 써서라도 투기 잡을 것" : 알파경제TV
박대준 前 쿠팡 대표, 청문회 위증 혐의로 경찰 출석 : 알파경제TV
미래에셋증권, 우리금융 시총 추월…금융권 판도 변화 신호 : 알파경제TV
연말·연초 은행권 희망퇴직 2400명 육박…평균 퇴직금 4억원대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