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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범석 쿠팡 의장. (사진=쿠팡) |
[알파경제=이준현 기자] 쿠팡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 인사를 포함해 총 23명의 로비스트를 미국 현지에서 대거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매출의 90%를 한국에서 올리는 쿠팡이 사업 연관성이 낮은 미국 정가에 막대한 로비 자금을 쏟아붓는 것을 두고, 미국 정부의 영향력을 빌려 국내 규제를 무력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12일 주간조선에 따르면 쿠팡은 최근 트럼프 당선인의 대선 자금 모금을 주도한 제프리 밀러 등 미 공화당 유력 인사들을 로비스트로 영입했다.
제프리 밀러가 이끄는 '밀러 스트래티지'에는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의 입법총괄 출신인 조나단 힐러, 짐 조던 하원 법사위원장의 최측근인 타일러 그림 등이 포진해 있다.
또한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 내정자와 막역한 사이인 카를로스 트루히요가 설립한 '콘티넨털 스트래티지'와도 계약을 맺은 것으로 확인됐다.
쿠팡이 올해 3분기까지 이들 로비 업체와 직고용 로비스트 3명에게 지출한 금액은 약 334만달러에 달한다.
정치권과 업계에서는 쿠팡의 기형적인 로비 구조를 지적한다. 삼성전자나 현대차 등 국내 글로벌 기업들이 미국 내 통상 문제 해결을 위해 로비하는 것과 달리, 쿠팡은 한국 시장 매출 비중이 절대적임에도 미국 행정부와 의회를 상대로 로비력을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기업 집단 지정이나 플랫폼 규제 등 국내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미국 기업'임을 내세워 미 행정부를 통해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김범석 의장에 대한 동일인 지정 추진 당시에도 미국 측 압력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규제 논의 때마다 미국 기업임을 내세워 빠져나가려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쿠팡은 최근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직후, 김범석 의장의 최측근이자 미국 변호사 출신인 해럴드 로저스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쿠팡이 향후 국내 사법 리스크 대응 과정에서 '미국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방어막을 구축하려는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알파경제 이준현 기자(wtcloud83@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