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美 필리 조선소 2천억 자본잠식 떠안아 : 알파경제TV

TV / 영상제작국 / 2025-03-20 15:45:38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한화그룹이 지난해 완전자본잠식 상태인 미국 필리 조선소를 1억 달러에 인수해 2000억원이 넘는 부실까지 떠안게 됐습니다.

한화는 미래 성장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3484억원의 프리미엄을 지불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한화그룹은 작년 6월 노르웨이 아커와 본계약을 맺고 12월에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이 6대 4 비율로 공동 인수했으며, 1997년 설립된 이 조선소는 함정 건조와 유지보수 사업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인수 시점 기준 필리 조선소는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완전자본잠식 상태였습니다.

특히 1년 이내 상환 필요한 기타유동부채가 단기 부담이 크다고 합니다.

M&A 과정에서 발생한 영업권은 향후 수익성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손실로 전환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필리 조선소는 작년 매출 대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한화그룹은 정상화를 위해 그룹 내 '전략·재무통' 데이비드 김 대표를 수장으로 선임했습니다.

한화는 미국 해군 함정 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으며, 최근 호주 조선·방산업체 오스탈 지분을 총액에 확보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화그룹 관계자는 "부채를 떠안는 것은 맞다"면서도 "부채 해소 작업이 진행 중이고, 한화 시스템 적용 시 빠른 정상화가 가능할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