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없이 못 살아”…14년만 매출 40조 돌파 : 알파경제TV [현장]

TV / 영상제작국 / 2025-02-26 11:50:36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쿠팡이 극심한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연간 매출 40조원을 돌파하면서 또 하나의 성공 신화를 썼는데요.

지난 2010년 자본금 30억 원으로 설립된 지 불과 14년 만의 성과입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쿠팡의 급성장 요인으로 '로켓배송'으로 대표되는 혁신적인 배송 시스템, '와우 멤버십'을 통한 강력한 고객 기반 구축, 그리고 온라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 인수 등 과감한 사업 확장 전략을 꼽고 있습니다.

쿠팡은 25일 현지시간 기준으로 작년 매출 41조2901억원, 영업이익 60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지난 2013년 처음 실적을 공개했을 때의 4778억원에서 86배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날 오전 8시 한국시간 기준 쿠팡 주식의 시간외 거래 가격은 24.17달러로 이날 정규장 종가 대비 5.13% 상승했습니다.

업계에선 쿠팡의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현상' 아래 소비심리가 극도로 악화한 상황에서 전년 대비 28%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게 돋보입니다.

김영준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터뷰에서 "쿠팡의 성장세는 2000년대 이후 등장한 글로벌 IT 기업들 중에서도 유례없는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은 롯데쇼핑은 물론 신세계그룹 전체 매출도 추월했는데요. 네이버와 카카오의 합산 매출의 2.2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쿠팡의 작년 거래액은 55조861억원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전체 거래액의 약 25%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쿠팡의 앞길에는 도전과제도 존재하는데요. 네이버를 비롯한 경쟁업체들의 추격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다음 달 전용 쇼핑앱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다양한 배송 옵션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쿠팡 관계자는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 중심 서비스로 시장 선도 위치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