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INTC.O), 차세대 AI 칩 '팬서 레이크' 공개…18A 공정 첫 적용

글로벌비즈 / 폴 리 특파원 / 2026-01-07 10:02:40
인텔 본사. (사진=인텔)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인텔이 CES에서 차세대 노트북용 AI 칩 ‘팬서 레이크’를 공개했다.

 

인텔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행사에서 노트북용 차세대 AI 칩 '팬서 레이크(Panther Lake)'를 공식 출시했다. 

 

짐 존슨 인텔 PC그룹 수석부사장은 '인텔 코어 울트라 시리즈 3'으로 불리는 팬서 레이크 1차 라인업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공개했다. 해당 칩은 새로운 트랜지스터 구조와 전력 공급 방식이 적용됐으며, 18A 공정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립부 탄 인텔 최고경영자(CEO)는 "2025년 18A 공정 기반 첫 제품을 출시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며 팬서 레이크를 언급했다.

 

인텔 주가 분석. (자료=초이스스탁)

 

인텔은 이번 제품이 루나 레이크 시리즈 2 대비 성능이 60% 향상됐다고 밝혔다.

 

이전 세대인 루나 레이크 칩은 주로 TSMC가 생산했으며, 인텔은 이번 팬서 레이크를 통해 AMD에 빼앗긴 시장 점유율을 되찾겠다는 목표다. 

 

인텔은 또한 팬서 레이크 설계를 기반으로 한 휴대용 게임기 플랫폼도 올해 출시할 계획이다. 최근 다양한 업체의 휴대용 PC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관련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주가는 0.37% 상승한 39.52달러를 기록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파나소닉(6752 JP), 데이터센터 축전시스템으로 성장 전략 전환
후루카와전기(5801 JP), AI 데이터센터용 광원 부품 생산 5배 확대
일본, 외국인 비자 수수료 5배 인상
도요타 출자 '날아다니는 자동차 '조비에비에이션, 오하이오 신공장 취득
도요타(7203 JP), 일본 전기차 시장 분기 첫 1위 달성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