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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경제=우소연 특파원] 닛산 자동차가 경영 실적 부진 타개를 위해 국내외에서 약 2만 명 규모의 인원 감축을 단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3일 전했다.
이는 기존에 발표했던 9,000명 감축 계획에 더해 1만 명 이상을 추가 감축하는 것으로, 전체 직원 수의 약 15%에 해당한다. 닛산은 이번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 재건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닛산은 북미와 중국 시장에서 판매 부진을 겪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24년 11월 9000명 감축 및 생산 능력 20% 감축(100만 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영국 조사 회사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닛산의 미국 공장 가동률은 57.7%에 그쳤으며, 중국은 45.3%, 일본은 56.7%로 자동차 업계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지는 80%를 크게 밑돌았다.
닛산은 인도,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현지 생산 철수를 단행하며 비용 절감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판매 실적과 생산 능력 간의 괴리가 커 추가적인 인원 감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적 부진과 혼다와의 경영 통합 협의 결렬로 인해 우치다 마코토 사장이 3월 말 퇴임하고, 상품 기획 부문을 담당해 온 이반 에스피노사 씨가 사장으로 취임하여 구조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닛산은 지난 4월 하순, 2025년 3월기 실적이 최대 7500억 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이는 주로 미국과 일본 공장을 중심으로 자산 가치를 재검토한 결과 5000억 엔이 넘는 감손 손실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다.
성장 투자 역시 축소되고 있다. 닛산은 기타큐슈시에 건설 예정이었던 전기차(EV) 배터리 공장 계획을 포기했는데, 이는 지난 1월 지자체와 입지 협약을 체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닛산은 현금 확보를 우선시한 것으로 닛케이는 분석했다.
닛산은 오는 13일 결산 발표를 통해 구조조정을 포함한 구조 개혁 방안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알파경제 우소연 특파원(wsy0327@alpha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