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오늘 '고객확인 의무 위반' 업비트 중징계 논의…결과 내달 이후 나올듯 : 알파경제TV

TV / 영상제작국 / 2025-01-21 17:37:02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금융정보분석원(FIU)이 21일 국내 최대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자금세탁방지 의무 위반 혐의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여는데요.

21일 금융권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FIU는 이날 업비트의 고객확인제도(KYC) 위반과 미신고 사업자와의 거래제한 조치 의무 불이행 등에 대한 제재 수위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최종 제재 수위는 다음 달 이후 결정될 전망인데요.

FIU는 지난해 8월 말 업비트의 사업자면허 갱신 신고 신청 관련 현장검사에서 수십만 건의 의무 불이행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업비트는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거래 고객 신원정보 확인 절차를 부실하게 운영했는데요.

업비트는 또 미신고 사업자와의 거래제한 조치 의무도 위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FIU는 이에 대해 신규 고객의 가상자산 전송 제한을 비롯해 과태료 부과, 임직원 중징계 등을 사전 통지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최종 제재는 대심제를 통해 결정됩니다. 대심제는 감독당국과 제재 대상자가 법정 재판처럼 동등한 진술 기회를 갖고 제재 수위를 논의하는 제도입니다.

FIU는 검사 자료로 위법 혐의를 입증하고, 업비트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방어권을 행사하게 되는데요.

일각에서는 최고경영자(CEO) 징계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FIU 관계자는 "임직원 제재, 과태료 등 사유에 해당하면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