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TV] 日, 네이버 '라인야후 지분' 매각 압박 철회하나

TV / 영상제작국 / 2024-07-16 16:25:05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일본 정부가 라인야후의 지분구조 재검토 요구를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 고위 관계자는 최근 라인야후가 제출한 행정지도 관련 보고서 내용이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는 "A홀딩스의 자본관계 재검토는 단기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지난해 11월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발생한 라인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건 이후 일본 총무성이 취했던 입장에서 한 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됩니다.

총무성은 지난 3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행정지도를 내리며 네이버와의 자본관계 재검토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이 네이버로부터 라인야후 경영권을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라인야후의 최대주주인 A홀딩스는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의 유감 표명과 함께 이 사안이 한일 외교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일본 정부가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관련 내용을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지분 매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현장] 재무위기 교보자산신탁, 불법 용역 동원 새벽 기습…법치 짓밟은 '무법 점거' : 알파경제TV
[현장] 이재용의 힘, 삼바 ‘일라이릴리’ 초대형 계약으로 증명되나 : 알파경제TV
기재부·금융위 쪼개고 검찰청 없앤다…李정부 조직개편안 확정 : 알파경제TV
'빗자루 폭행' 유죄에도 갑질…새마을금고 이사장 논란 : 알파경제TV
"본사가 닭 안 줘서 매출손해"…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주 소송 예고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