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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연합뉴스 제공) |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회장 강남훈, 이하 KAMA)는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을 평가하고 2026년 전망을 담은 '2025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6년 전망' 보고서를 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환율과 소비 위축 등 부담 요인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시장 성장과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내수가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미국의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생산 현지화(HMGMA 가동) 영향으로 수출은 조정을 받았고, 이에 따라 생산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408만 대로 전년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고관세 장기화와 신공장 가동 등 부담 요인을 안고 있었으나, 유럽 친환경차 수출 증가와 내수 방어 효과가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하며 예상보다 선방했다.
내수는 작년의 깊은 부진이 기저효과로 작용한 가운데 금리 인하,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 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정책 및 시장 요인이 동시에 개선되며 전년 대비 2.5% 증가한 167.7만 대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친환경차가 내수 회복의 중심에 섰는데, 1~10월 누적 기준 친환경차 판매는 27.5% 증가한 67.6만 대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다.
HEV는 견조한 수요와 공급 확대에 힘입어 18.8% 성장했고, EV는 보조금 조기 지급과 신차 출시 효과로 54.9%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기차 캐즘을 돌파한 것으로 평가했다.
수출은 미국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 생산 전환으로 최대 수출 시장이 흔들리면서 전년 대비 2.3% 감소한 272만 대로 집계될 전망이다.
다만, 유럽(5.9%) 중심의 친환경차(15.6%) 수출 증가와 중남미(13.6%), 아프리카(25.5%) 등 신흥시장으로의 확장으로 수출 감소폭을 축소했다.
특히, 수출액은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이 급증(10월 누적 기준 78.0% 증가)하며 전년 대비 1.4% 증가한 718억 불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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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6년 자동차 생산 전망 그래프 (사진= KAMA 제공) |
2026년에는 개선 요인과 구조적 제약이 공존하는 가운데 내수·수출·생산 모두 증가가 전망된다.
내수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 16종의 신차 출시, 노후차 증가에 따른 교체수요 확대 등이 작용해 169만대(+0.8%)가 예상된다.
다만 가계부채 확대, 베이비부머 은퇴, 젊은 세대의 소유 개념 변화 등 구조적 둔화 요인으로 당분간 170만대 미만 수준이 지속될 것으로 평가됐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유지될 때에만 해당 전망이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됐다.
수출은 미국 관세 15% 확정과 통상 리스크 완화, 글로벌 HEV 선호 증가, 유럽 환경 규제 강화, 국내 EV 신공장 가동 본격화 등에 힘입어 275만대(+1.1%)로 증가가 예상된다. 수출액은 720억불(+0.3%) 수준이 전망된다.
생산은 내수·수출의 동반 회복과 신공장 가동 효과로 413만대(+1.2%)로 증가하며 2년 연속 역성장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2026년은 국내 전기차 신공장 본격 가동과 친환경차 수출 확대가 맞물리면서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계 브랜드의 빠른 확장, 고조되는 보호무역 기조, 노조법 개정 등 우리 산업 전반에 새로운 압력이 더해지고 있다”며, 변화된 통상환경과 시장 구도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국산차의 가격·비용 부담을 완화할 ‘국내생산촉진세제’ 등 생산 인센티브가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내수 회복을 위한 개별소비세 인하 및 노후차 교체지원 지속, 전기차 수요 촉진을 위한 보조금 확대·충전 인센티브 강화 및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허용 등 인센티브 필요성을 덧붙였다.
알파경제 문선정 기자(press@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