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애플(AAPL.O) 인텔리전스, 10월 출시 무리수인가 전략인가

인사이드 / 폴 리 특파원 / 2024-07-29 10:11:19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에 집중한 애플의 이례적인 전략
애플 인텔리전스 개발 완료를 위한 시간 벌이기
생성 AI 경쟁을 위한 애플 인텔리전스에 베팅하는 애플

애플 로고.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애플의 곧 출시될 아이폰과 아이패드 소프트웨어 개편은 AI 기능 개발 연기로 초기 출시를 놓쳤지만, 버그를 수정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애플이 10월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애플 인텔리전스를 고객들에게 출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발표되지 않은 출시 세부 사항을 언급하며 "이는 9월에 예정된 초기 iOS 18과 아이패드OS 18 출시 후 몇 주 후에 AI 기능이 도착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iOS 18.1과 아이패드OS 18.1 베타를 통해 이르면 이번 주 조기 테스트를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처음으로 애플 인텔리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에 집중한 애플의 이례적인 전략 

 

보통 새 소프트웨어 세대의 초기 버전이 공개될 무렵까지 후속 업데이트 프리뷰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이례적인 전략이다.

 

새로운 일정은 AI 기능이 새로운 운영 체제에 대한 후속 업데이트가 있을 때까지 출시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애플 대변인은 이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다.

 

애플은 AI에 대한 큰 내기의 원활한 소비자 출시를 보장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더 넓은 규모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는 개발자들의 지원이 필요하다. 

 

애플은 지난 6월 세계 개발자 회의에서 애플 인텔리전스가 iOS 18과 아이패드 OS 18의 일부로 첫 선을 보일것이라 말하면서 새로운 기능과 운영 체제를 발표한 바 있다. 

 

반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iOS 18과 아이패드OS 18의 초기 출시에서 기능을 분리하기도 했다. 

 

애플은 지난 주 개발자들에게 iOS 18.0의 네 번째 베타를 출시했고 7월 말까지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 발표. (사진=애플)

 

◇ 애플 인텔리전스 개발 완료를 위한 시간 벌이기 

 

애플은 매년 9월 새로운 아이폰을 선보일 때, 그에 수반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도 함께 포함한다. 이를 위해서는 몇 주 전에 운영 체제를 완료해야 하므로 공장에서 출하하기 전 장치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애플 인텔리전스의 출시 계획은 올해 소비자에게 출하된 첫 아이폰 16 모델이 새로운 AI 기능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으며 몇 주 후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iOS 18.1과 아이패드OS 18.1을 탑재해 출시할 때도 일부 기능이 빠지게 된다. 여기에는 온 장치 데이터를 사용해 쿼리를 처리하고, 시스템이 사용자의 화면에 있는 정보를 활용한 답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시리의 가장 중요한 변화 중 일부가 포함된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올해 말과 2025년 상반기까지 iOS 18에 대한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 인텔리전스의 전체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넘어 맥OS 세쿼이아의 일환으로 사내 애플 칩을 탑재한 맥 컴퓨터에 도입될 예정이다. 비전 프로를 위한 개발도 진행 중이지만, 이 기기의 출시는 아직 계획에 없다. 

 

애플 인텔리전스에는 주요 알림 우선 순위 지정, 웹 페이지 및 음성 노트 요약, 글쓰기 개선 도구, 시리의 개편 및 오픈AI의 챗GPT 통합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다. 

 

애플 주가 분석. (자료=초이스스탁)

 

◇ 생성 AI 경쟁을 위한 애플 인텔리전스에 베팅하는 애플 

 

애플은 지난 한 해 동안 세계를 휩쓸고 비즈니스와 소비자 기기 모두를 뒤집어 놓은 생성 AI 분야에서 경쟁을 돕기 위해 애플 인텔리전스에 베팅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부터 아이폰 15 프로와 다가오는 아이폰 16 라인에 대한 지원을 제한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이 올해 새로운 아이폰 판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폰 16 라인은 디자인 변경이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카메라를 제어하는 새로운 버튼과 더 빠른 칩 외에도 소프트웨어 관련 향상이 새로운 모델을 판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애플 주가는 소폭 상승 후 마감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hoondork1977@alphabiz.co.kr)

주요기사

[분석] 이번주 초미의 관심사 FOMC, 인하 후 긴축 강도 축소 전망
[전망] 주식 양도세 대주주 기준 50억 유지...증권업 리스크 해소 국면
[현장] "개인정보 유출 없다더니"…하루만에 말 바꾼 KT
[분석] 신정부 허니문 기간 종료, 단기 주가 변동성 대비
[심층] PG업계, 금감원 가이드라인에 반발..."본질 벗어난 규제"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