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美 정부 수석 디자인 책임자직 신설…에어비앤비(ABNB.O) 공동창업자 '조 게비아' 내정

글로벌비즈 / 폴 리 특파원 / 2025-08-22 07:36:26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 명령을 통해 정부 수석 디자인 책임자직을 신설하고, 에어비앤비 공동창업자인 조 게비아를 초대 책임자로 임명한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정부 수석 디자인 책임자직에 조 게비아를 임명할  계획이다.

 

게비아는 백악관 산하 '국가 디자인 스튜디오'를 이끌며, 각종 행정 양식과 절차를 재설계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주요 과제에는 소득세 신고, 사회보장 신청, 메디케어 등록, 이민 서비스 등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빈도 행정 서비스 개선이 포함된다.

 

조 게비아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사진=연합뉴스)

 

44세인 게비아는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가 주도하다 해체된 정부 효율성 부처의 활동 일부를 이어받아, 이미 복잡한 연방 공무원 퇴직 절차 개편 작업을 주도해왔다. 

 

그 과정에서 연방인사관리처(OPM)가 펜실베이니아주의 석회암 광산에 보관된 종이 문서에 의존해 퇴직 연금을 산정하던 비효율적인 관행을 개선한 바 있다.

 

트럼프는 올해 초 연방 정부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젝트를 담당하던 오바마 행정부 시절의 '18F' 사무국을 폐지했다. 

 

새롭게 출범할 국가 디자인 스튜디오는 백악관 비서실장 직속으로 운영되며, 오는 2026년 7월 4일까지 1차 성과를 제시해야 한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일본은행(8301 JP), 30년만에 최고 수준 금리 인상 단행
혼다(7267 JP), 반도체 부족으로 일중 공장 가동 중단
아사히 그룹(2502 JP), 동아프리카 주류사업 30억 달러 인수
로보센스테크놀로지(2498.HK) 4분기부터 판매량 급증 전망..흑자 전환 기대
월마트(WMT.N) 고소득층 수요 흡수..기술주로 변모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