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O), 인종 이미지 생성 오류… AI모델 '제미나이' 이미지 기능 중단

글로벌비즈 / 폴 리 특파원 / 2024-02-23 02:44:15

구글 로고. (사진=구글)

 

[알파경제=(시카고) 폴 리 특파원] 알파벳의 구글은 AI모델 제미나이의 오류를 인정하고 일시 중지한다. 

 

구글은 22일(현지시간) 강력한 AI모델인 제미나이가 역사적 위인들의 인종 이미지를 잘못 생성한다는 지적이 일자 이미지 생성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는 수많은 SNS 속 역사적인 인물들의 인종과 관련해 제미나이의 부정확한 이미지 생성 사례들로 인해 오류가 발견된 후 이루어진 조치다. 

 

구글의 SNS 게시물에 따르면 회사는 이미 최근 제미나이의 이미지 생성 기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미지 생성을 일시 중지하고, 곧 개선된 버전을 다시 출시할 예정이다. 

 

구글이 공개한 AI모델 '제미나이'. (사진=구글)

 

최근 구글은 경쟁사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 AI의 진전 이후 AI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으며 핵심 인터넷 검색 사업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 

 

또한 AI의 발전으로 딥페이크, 잘못된 정보 및 편향이 가능해질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맞춰 구글은 지난 주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1.5 프로를 클라우드 고객과 개발자들에게 공개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새로운 상용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구글과 경쟁사들은 생성 AI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왔으며 그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기업 고객을 유치하려고 열을 올리고 있다. 

 

알파경제 폴 리 특파원(hoondork1977@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엔비디아 '블랙웰' GPU, 발열 문제로 빅테크 기업들 고충
오므론(6645 JP) 순이익 143억엔 기록...AI 반도체 수요 확대 덕분
카나데비아(7004 JP), 내년 일본철도엔지니어링 경영통합 추진
리코(7752 JP), 2026년 순이익 610억엔 전망
마루베니, 캐나다 구리 광구 탐광 사업 투자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