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TV] [큐텐發 지급불능] 이복현 "구영배, 양치기 소년 같은 행태" 비판

TV / 영상제작국 / 2024-07-31 15:28:43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구영배 큐텐 대표에 대해 "양치기 소년 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원장은 30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현안질의에 출석해 "최근 우리와의 관계에서 (구 대표가) 보여준 행동이나 언행을 볼 때 양치기 소년 같은 행태들이 있다"며 "자금이 없다는 구 대표의 답변을 신뢰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큐텐 자금 추적 과정에서 강한 불법의 흔적이 발견돼 주말 전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장은 "주요 대상자에 대한 출국금지 등 강력한 조치를 요청한 상태"라고 덧붙였습니다.

금감원은 현재 20여 명의 인력을 동원해 자금 추적에 집중하고 있으며, 검찰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인력을 파견받아 공조 수사를 진행 중입니다.

이번 사태의 핵심은 사라진 판매대금의 행방입니다. 정부는 지난 5월 이후 위메프와 티몬 두 회사의 판매자 미정산 금액을 약 2134억 원으로 추산했으나, 최대 1조 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원장은 "큐텐 측의 가용자금이나 외부로 유용된 자금이 있는지와 그 규모를 파악해 책임재산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위메프는 2020년, 티몬은 2022년부터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경영개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음에도 이런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이 원장은 "미상환·미정산 금액과 신규 유입 자금의 일부를 별도 관리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점에서 관리·감독이 부족했다"고 답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현장] 재무위기 교보자산신탁, 불법 용역 동원 새벽 기습…법치 짓밟은 '무법 점거' : 알파경제TV
[현장] 이재용의 힘, 삼바 ‘일라이릴리’ 초대형 계약으로 증명되나 : 알파경제TV
기재부·금융위 쪼개고 검찰청 없앤다…李정부 조직개편안 확정 : 알파경제TV
'빗자루 폭행' 유죄에도 갑질…새마을금고 이사장 논란 : 알파경제TV
"본사가 닭 안 줘서 매출손해"…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주 소송 예고 : 알파경제TV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