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11월 금통위 기준금리 '깜짝 인하'..정책 불확실성 반영 : 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 2024-11-29 23:12:25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1월 28일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3.00%로 0.25%포인트 인하했습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과 달리 연속적인 금리 인하로,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여건 진전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이번 금리 인하는 2009년 이후 처음으로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류진이 SK증권 연구원은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류 연구원은 "가계부채 리스크가 완화된 만큼 한국은행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상반기에 집중적인 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결정이 경제 전망 변화와 관련된 새로운 전제가 포워드 가이던스를 압도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단순히 인하 시기에 대한 견해는 큰 구속력을 지니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류진이 연구원은 이번 회의가 중장기적 성장에 대한 고민을 드러낸다고 평가하며, "구조적 수출 증가율 둔화는 잠재성장률 하향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알파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