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CT 산업의 미래, AI에 길을 묻다”…미래와소프트웨어, 제1회 기술혁신 미래포럼 개최 : 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 2025-11-05 16:27:23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재)미래와소프트웨어와 미래사회연구회는 오는 11월 14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1회 기술혁신과 미래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은 "한국 ICT 산업의 미래, AI에 길을 묻다"를 주제로, 대한민국 ICT 산업이 AI 시대의 기술 패러다임 전환기에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집중 조명할 예정입니다. 한국기술혁신학회와 한국창업학회가 후원하며,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과 무역 연구회와 ㈜미디어 알파가 주관합니다. ㈜미디어 알파는 포럼을 알파경제TV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빠른 혁신을 이룬 국가로, 정부 주도의 투자와 정책적 리더십으로 글로벌 기술 강국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공지능(AI)의 급격한 부상은 이러한 성취의 지속가능성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포럼은 'AI 3대 강국 도약'이라는 국가적 비전 아래, 학계, 산업계, 연구계가 한자리에 모여 한국 ICT 산업이 AI 시대에 맞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장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상훈 미래와소프트웨어 이사장은 "AI와 함께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넘어 국민 모두의 삶에 풍요롭게 기여하는 사회 및 산업 관점에서의 통합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이런 비전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AI 3대 강국 도약' 추진 전략과 궤를 같이합니다. 정부는 AI 인프라 확충,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독자 AI 모델 개발 및 혁신 AI 스타트업 육성, AI 핵심 인재 양성, 피지컬 AI 적용 가속화, AI 기본사회 실현 및 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럼에서는 오종훈 aSSIST 석좌교수, 황민호 카카오 수석 등 4명의 전문가가 '대한민국 AI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AI 데이터 자산화를 위한 과제' 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합니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이민형 STEPI 선임연구원이 AI 산업의 미래에 대한 심층 논의를 이끌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은 AI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혁신체계(NIS)의 재정립과 산·학·연·관 협력 네트워크의 구체적 실천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ICT 산업의 AI 전환과 디지털 자산화 전략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책적, 학문적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 알파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