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택 기자
sitory0103@alphabiz.co.kr | 2024-02-19 15:52:34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정부가 넥슨 확률형 아이템 사기 논란과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해 칼을 빼들었다.
한국소비자원은 3월 중 확률형 아이템 피해자 모집인단을 확보한 뒤 분쟁조정을 거쳐 소송에 나설 방침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확률형 아이템 확률 조작과 관련 넥슨에 116억원 역대 최고액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여기에 지난 16일 한국소비자원이 직접 나서 넥슨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유료 아이템으로 피해를 본 게임 소비자들을 모집해 집단분쟁조정에 나서기로 했다.
윤수현 한국소비자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온라인 게임의 대표적 불공정 사례인 확률형 아이템 사기와 관련 사실 누락, 거짓 공지 등 소비자 직접 피해자를 모집해 집단분쟁조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공정위가 넥슨코리아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한 시정명령 및 과징금 116억4200만원을 부과한 바 있다.
공정위에 이어 소비자원까지 확률형 아이템 사기 논란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피해구제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넥슨 확률형 아이템 논란 관련 “확률형 아이템 피해구제를 위한 피해자를 모집한 뒤 3월 중 분쟁조정에 나선 뒤 소송으로 이어질 것으로 본다”면서 “피해 구제를 위해 관련 법률 및 규정을 검토하고, 우선 합의를 권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올해 주요 과제 중 하나로 확률형 아이템 논란을 거론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소비자원이 피해구제 관련 분쟁 소송 사례는 많지 않으나, 관련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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