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車산업, 대외 변수 속 ‘선방’…내년 실적 개선 전망

KAMA,2026년 생산 413만 대 전망.."생산 인센티브와 내수 부양책 시급"

문선정 기자

press@alphabiz.co.kr | 2025-12-05 16:02:53

(사진= 연합뉴스 제공)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회장 강남훈, 이하 KAMA)는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을 평가하고 2026년 전망을 담은 '2025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6년 전망' 보고서를 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환율과 소비 위축 등 부담 요인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 시장 성장과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내수가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미국의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생산 현지화(HMGMA 가동) 영향으로 수출은 조정을 받았고, 이에 따라 생산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408만 대로 전년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고관세 장기화와 신공장 가동 등 부담 요인을 안고 있었으나, 유럽 친환경차 수출 증가와 내수 방어 효과가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하며 예상보다 선방했다.


​내수는 작년의 깊은 부진이 기저효과로 작용한 가운데 금리 인하,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 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정책 및 시장 요인이 동시에 개선되며 전년 대비 2.5% 증가한 167.7만 대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친환경차가 내수 회복의 중심에 섰는데, 1~10월 누적 기준 친환경차 판매는 27.5% 증가한 67.6만 대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다. 

 

HEV는 견조한 수요와 공급 확대에 힘입어 18.8% 성장했고, EV는 보조금 조기 지급과 신차 출시 효과로 54.9%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기차 캐즘을 돌파한 것으로 평가했다.


​수출은 미국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 생산 전환으로 최대 수출 시장이 흔들리면서 전년 대비 2.3% 감소한 272만 대로 집계될 전망이다. 

 

다만, 유럽(5.9%) 중심의 친환경차(15.6%) 수출 증가와 중남미(13.6%), 아프리카(25.5%) 등 신흥시장으로의 확장으로 수출 감소폭을 축소했다. 

 

특히, 수출액은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이 급증(10월 누적 기준 78.0% 증가)하며 전년 대비 1.4% 증가한 718억 불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 자동차 생산 전망 그래프 (사진= KAMA 제공)

 

2026년에는 개선 요인과 구조적 제약이 공존하는 가운데 내수·수출·생산 모두 증가가 전망된다. 

 

내수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 16종의 신차 출시, 노후차 증가에 따른 교체수요 확대 등이 작용해 169만대(+0.8%)가 예상된다. 

 

다만 가계부채 확대, 베이비부머 은퇴, 젊은 세대의 소유 개념 변화 등 구조적 둔화 요인으로 당분간 170만대 미만 수준이 지속될 것으로 평가됐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유지될 때에만 해당 전망이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됐다.

 

수출은 미국 관세 15% 확정과 통상 리스크 완화, 글로벌 HEV 선호 증가, 유럽 환경 규제 강화, 국내 EV 신공장 가동 본격화 등에 힘입어 275만대(+1.1%)로 증가가 예상된다. 수출액은 720억불(+0.3%) 수준이 전망된다.

 

생산은 내수·수출의 동반 회복과 신공장 가동 효과로 413만대(+1.2%)로 증가하며 2년 연속 역성장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2026년은 국내 전기차 신공장 본격 가동과 친환경차 수출 확대가 맞물리면서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계 브랜드의 빠른 확장, 고조되는 보호무역 기조, 노조법 개정 등 우리 산업 전반에 새로운 압력이 더해지고 있다”며, 변화된 통상환경과 시장 구도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국산차의 가격·비용 부담을 완화할 ‘국내생산촉진세제’ 등 생산 인센티브가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내수 회복을 위한 개별소비세 인하 및 노후차 교체지원 지속, 전기차 수요 촉진을 위한 보조금 확대·충전 인센티브 강화 및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허용 등 인센티브 필요성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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