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혜영 기자
kay33@alphabiz.co.kr | 2025-03-31 14:50:33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현대제철이 튀르키예의 완성차업체 포드 오토산과 협력, '포드 투어네오 커스텀' 차량의 '리어 루프 패널' 부품 프레스 품질 검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탄소저감 강판의 글로벌 완성차 시장 공략 가능성을 재확인했다.
현대제철의 탄소저감 강판은 전기로와 고로 쇳물을 혼합하는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기존 고로 방식 자동차 강판과 동등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획기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인 제품이다.
현대제철은 본격적인 양산을 위해 지난 2020년 가동 중단했던 당진제철소의 ‘박판열연’ 공장을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 이 프로세스를 상용화하면 약 20% 저감된 탄소를 가진 자동차용 강판을 고객사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독자적인 탄소중립 생산체계인 ‘하이큐브(Hy-Cube)’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하이큐브 기술은 신(新)전기로에 철스크랩, 직접환원철(DRI),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 등을 혼합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포드 오토산의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적용 프레스 테스트' 첫 주자로 참여해 적합성을 검증받는 성과를 거뒀다"며 "지속적으로 복합 프로세스를 연구개발해 탄소저감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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