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BUX) 3분기 실적 예상치 하회, 배당금 인상 결정

김민영 기자

kimmy@alphabiz.co.kr | 2024-10-23 13:14:21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스타벅스(SBUX)의 3분기 실적이 시장 컨세서스를 하회했다.

스타벅스는 이날 예비실적 발표를 통해 회계연도 4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 감소한 91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주당 순이익은 전년 대비 24% 줄어든 0.80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소은 KB증권 연구원은 "분기 매출액과 EPS 모두 컨센서스를 하회했다"며 "동일매장매출액은 전년 대비 7.0% 감소했다"고 파악했다. 3분기 시장 컨센서스 및 올해 1~2분기 (-4.0%, -3.0%)보다 감소폭이 컸다는 분석이다.

 

미국 동일매장매출액 변화율을 가격과 판매량 (트래픽)으로 나눠보면, 평균판매금액은 전년 대비 4% 상승했으나 트래픽이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투자 확대와 인앱 프로모션 확대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트래픽 감소를 상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종목진단 (출처=초이스스탁)

 

안소은 연구원은 "특히 중국 동일매장매출액은 평균판매가격과 트래픽이 모두 줄면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고 짚었다.

 

9월 치폴레에서 스타벅스로 합류한 신임 CEO는 현재 비즈니스를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2025회계연도 실적 가이던스 제공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실적 턴어라운드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언급하며, 주주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 배당금 인상을 결정했다.

 

[ⓒ 알파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