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택 기자
sitory0103@alphabiz.co.kr | 2024-11-28 12:33:01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고율의 관세부과는 국내 생산 및 수출에 치명적일 수 있다. 현지생산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협상 능력 강화 등이 필요하고 멕시코, 일본, 독일 등과 협력해 대응해야 한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28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도널드 트럼프의 재집권 가능성에 대비해 한국 자동차 업계와 정부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메리카 퍼스트'와 '마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구호를 내세우며 이전 집권기보다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 자동차 산업계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 송의달 교수 “트럼프 충격을 기회로 삼으려는 의지 중요”
포럼에서는 서울시립대 송의달 초빙교수와 산업연구원 조철 선임연구원이 주제 발표를 맡았다. 송의달 교수는 '2025 트럼프 2기 정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한국은 트럼프 2기 내내 미국 대외 정책의 조준점이 될 것"이라며 "미국 외 대체 무역로 및 전략을 모색하면서 미국과는 줄 것은 주되, 최대한 얻어낸다(Give & Take Approach)는 마음가짐으로 트럼프 충격을 기회로 삼으려는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또한 "트럼프 충격은 우리뿐 아니라 유럽,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 공통의 문제"라면서 "우리는 군사안보 분야 동맹관계를 경제통상으로 전략적 연계를 통해 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GM, 도요타 등과 합종연횡을 추진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라며, "하이브리드차 확대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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