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영 기자
kimmy@alphabiz.co.kr | 2025-05-23 12:07:00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네이버가 언론사와의 제휴 모델을 재정비하고, 이를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오는 6월 중 출범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범하는 뉴스제휴위원회는 변화된 산업 및 기술 환경을 반영하고, 각 기구별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여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뉴스제휴위원회는 정책위원회, 제휴심사위원회,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2025년 5월 13일자 [단독] 네이버, 올해 안으로 언론 입점 심사한다 참고기사>
정책위원회는 심사 규정의 제정 및 개정을 담당하며, 제휴심사위원회는 신규 제휴사의 입점 평가를 심사합니다.
운영평가위원회는 기존 제휴사의 규정 준수 여부를 평가합니다. 또한, 독립적인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는 학계, 법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전직 언론인, 정당 추천인 등 총 11명으로 구성되며, 네이버가 직접 섭외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 독자·시청자 위원회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에서 위촉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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