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경제=김혜실 기자] 케이뱅크 '궁금한 적금 시즌3'가 출시 한 달 반 만에 15만좌를 돌파했다.
10일 케이뱅크에 따르면 궁금한 적금은 지난해 11월 첫 출시 이후 시즌 3까지 이어지며 고객 재가입률이 90%에 달할 정도로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일반적인 적금 상품의 재가입률이 50%정도를 불과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충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한 번 가입한 고객이 반복적으로 재가입하는 ‘N차 가입’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케이뱅크 궁금한 적금 시즌 3는 지난달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이하 디즈니코리아)와 협업해 ‘릴로&스티치’를 주인공으로 선보인 바 있다. 고객의 재가입을 이끄는 요인으로는 최근 인기를 끄는 도파민 뱅킹 요소를 효과적으로 담아낸 점이 꼽힌다. 도파민 뱅킹(Dopamine Banking)은 고객의 긍정적인 감정을 자극하는 금융 상품·서비스를 제공해 뱅킹 앱 몰입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도파민 뱅킹은 특히 재미와 보상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드화 되고 있다. 실제로 궁금한 적금 가입자 중 30대이하 고객이 66%를 차지하며 젊은 층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궁금한 적금은 △흥미로운 새로운 스토리 △높은 금리 제공 등이 장점이다. 궁금한 적금은 매일 돈을 입금하면 랜덤 금리와 짧은 이야기가 열리며 고객의 호기심을 유도하고 즐거움과 보상을 동시에 경험하게 한다. 시즌마다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를 도입해 신선한 재미를 제공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시즌 1과 2는 다이노탱(DINOTAENG)이 주인공으로, 시즌 3에서는 디즈니코리아의 릴로&스티치를 내세워 스토리를 이어가고 있다. 동일 상품이라도 시즌별로 다양한 새로운 귀여운 캐릭터와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 고객의 재가입을 유도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금융권 수신 상품의 금리가 낮아지는 상황에서 높은 금리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가입 기간 한 달 간 매일 입금하면 최대 연 7.2%의 높음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하루에 입금할 수 있는 금액은 최대 5만원으로 31일간 총 155만원까지 넣을 수 있다. 최근 파킹통장의 금리가 1% 중반 수준으로 낮아진 것과 비교하면 한 달 기준으로 2배 이상의 금리를 적용 받는 셈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궁금한 적금은 시즌을 거듭할 수록 고객에게 금융 혜택을 넘어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해 ‘한 번 가입하면 또 하게 되는’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케이뱅크만의 차별화된 수신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