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택 기자
sitory0103@alphabiz.co.kr | 2024-05-23 08:48:03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HMM이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앞세워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다. 해운 운임의 변동 속에서도 HMM의 호실적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3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이번 1분기 실적을 공개한 글로벌 해운사는 세계 2위 덴마크 머스크, 4위 중국 코스코, 6위 일본 ONE, 그리고 8위 HMM이다.
1분기 매출에서 ▲머스크 해운부문이 80억900만 달러(약 10조9299억 원) ▲코스코 65억5700만 달러(약 8조9483억 원) ▲ONE이 38억6400만 달러(약 5조2732억 원) ▲HMM이 2조329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에서는 HMM이 4070억 원을 기록하며 몸집 큰 글로벌 선사들을 제쳤다.
특히 HMM은 영업이익률 17.5%를 기록하면서 글로벌 톱티어를 유지했다. 코스코의 EBIT 기준 영업이익률도 동일하게 17.5%였으며, ONE은 5.8%, 머스크 해운부문은 -2%였다.
HMM의 이런 호실적은 지난해부터 지속된 홍해사태 덕분이다.
하마스를 지지하는 예멘 후티 반군이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수에즈 운하를 장악하면서 글로벌 물류 적체 현상이 발생했다.
그 결과 지난해 평균 운임 수준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올해 평균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초대형선을 유럽 노선에 투입해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강화한 것도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HMM의 초대형선 비율은 전체 선박 중 절반 이상이며 이는 글로벌 선사 중 최고 수준이다.
[ⓒ 알파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