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현 기자
ababe1978@alphabiz.co.kr | 2025-12-19 08:28:00
[알파경제=김지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만 ‘양호’ 등급을 받았다.
신한은행과 롯데카드는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손실과 개인정보 유출 등 대형 소비자 피해가 반영되면서 평가 등급이 ‘보통’에서 ‘미흡’으로 하향 조정됐다.
19일 금감원에 따르면 올해 평가 대상인 금융회사 29곳 가운데 양호 등급은 2곳에 그쳤고, 보통은 19곳, 미흡은 8곳으로 집계됐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나 ‘취약’ 등급을 받은 회사는 없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매년 금융회사의 민원 처리 수준과 내부통제체계 구축·운영 실태 등을 종합 평가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실태평가 2주기가 시작된 지난해부터는 제도 마련 여부보다는 소비자보호 체계가 실제로 작동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평가에서는 최고소비자책임자(CCO)의 권한과 독립성,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운영 실태, 성과보상체계(KPI) 등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집중 점검했다.
이번 평가는 전체 77개 금융회사 가운데 2그룹에 해당하는 29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업권별로는 은행 6곳, 생명보험 5곳, 손해보험 2곳, 증권 5곳, 여신전문금융사 8곳, 저축은행 3곳이 포함됐으며, 평가는 지난 5월 12일부터 10월 16일까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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