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혜영 기자
kay33@alphabiz.co.kr | 2025-12-21 00:28:29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거대 플랫폼 쿠팡의 ‘독점적 폐해’가 도를 넘었다.
자신들의 위법 행위가 드러날 때마다 쿠팡은 근로자와 판매자, 이용자를 볼모로 정부를 겁박하며 위기를 모면해왔다.
지난 2024년 쿠팡은 자체브랜드(PB) 등 자기상품의 검색순위를 인위적으로 상단에 배치하는 이른바 ‘알고리즘 조작’이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됐다.
당시 공정위는 168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쿠팡에 부과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불가능하다”며 소비자를 볼모로 딴지를 걸었다.
알고리즘 조작 등으로 불공정 거래가 적발됐음에도 적반하장식으로 소비자의 불편함을 교묘히 이용해 여론전을 펼쳤다.
소비자들이 특정 서비스에 의존하는 ‘락인’ (잠금) 효과를 무기 삼았다. 쿠팡은 최근 3370만명에 달하는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맞았다.
김범석 의장은 해외 체류를 이유로 국회 청문회에 불참했고, 강한승과 박대준 대표 역시 사임 등을 이유로 책임을 회피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9일 이들 3명을 국회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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